상단여백
HOME 뉴스 장수군
장수군. 봄철 개화기 과원 관리 이렇게 하세요
   
▲ 장수군. 봄철 개화기 과원 관리 이렇게 하세요

장수군이 과수화상병 예방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장수군은 봄철 과수 개화기를 맞아 과수 재배 농가들을 대상으로 화상병과 저온 피해 예방 지도 활동을 진행한다고 6일 밝혔다.

장수군은 사과, 배 재배 농장 중 과수화상병 예방 신청한 682농가 874ha에 대해 예방 약제를 공급하고 개화기 전 살포를 독려했다.

지난해 4월 초 기온이 ?5.3℃까지 내려가 과수에 피해를 줬던 저온피해 예방을 위해 611농가 950ha에 대해서도 예방 약제를 공급했다.

2015년 경기도 안성지역에서 국내 최초로 발생된 과수화상병은 주로 사과, 배 등에 나타나는 세균성병이며 감염되면 잎, 꽃, 줄기, 과일이 마치 불에 타 화상을 입은 것처럼 조직이 검거나 붉게 마른다.

군은 개화기 저온 예방을 위해서는 살수나 연소법 및 송풍시설을 가동하며 피해가 예상될 때는 인공수분의 횟수를 늘리고 적과작업은 최대한 늦게 실시해 가능한 많은 열매가 확보되도록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또 과수화상병은 약제 살포후 약제공급 시 함께 받은 약제봉지, 약제 살포일을 기록한 약제방제확인서는 화상병 발생 시 손실보상금 청구 증빙자료로 활용되는 만큼 1년간 보관해야 한다.

미제출시 손실보상 금액이 감액될 수 있다.

김인주 과수과장은 “과수화상병은 국가관리검역병으로 해당농가는 물론 지역의 사과, 배 재배농가에 큰 피해를 초래하므로 예방에 만전을 기해주길 바란다”며 “저온피해와 기타 병해충 예방에도 주의를 기울여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순기 기자  lsk7462@daum.net

<저작권자 © 전북제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순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