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연예
‘만화진흥위원회’ 제1기 출범, 위원 15명 위촉임기 2년, 위원장은 호선 예정 … 6월 21일 위촉식 및 1차 회의 개최
   
▲ 문화체육관광부(사진=PEDIEN)
문화체육관광부는 만화 창작과 만화산업 진흥의 자문을 위한 ‘만화진흥위원회’를 처음으로 구성하고 6월 21일 제1기 위원을 위촉한다.

‘만화진흥위원회’는 2020년 12월 ‘만화진흥에 관한 법률’ 개정에 따라 그 설치 근거가 마련됐다.

제1기 위원들의 임기는 위촉일로부터 2년이며 위원장과 부위원장은 위촉식과 같은 날 열리는 첫 회의에서 호선한다.

만화진흥위원회는 만화 기본계획 및 시행계획의 수립·시행 등 만화 창작과 만화산업의 진흥에 관한 주요 사항을 자문하기 위한 기관이다.

위원은 ‘만화진흥에 관한 법률’ 제3조의2, 동법 시행령 제2조의2 및 제2조의3에 따라 관계 행정기관 및 기관·단체의 추천 등을 받아 문체부 장관이 위촉한다.

이번 1기 위원 구성에 있어서는 창작자와 플랫폼, 제작사를 포함한 산업계 전체의 균형을 우선했으며 산업생태계 외부의 시각을 고려하고 미래에 대한 비전을 논의하기 위해 학계와 법조계, 기술 전문가도 포함했다.

이에 따라 신경순, 이동우, 이종범, 이현정, 하종석, 황중환, 류지철, 박석환, 윤지은, 장정숙, 조한규, 차정윤, 김병수, 김현경, 서유경 등 총 15명이 위원으로 위촉됐다.

유인촌 장관은 “‘만화진흥위원회’가 창작자와 업계, 전문가가 함께 참여하는 정책 자문기구로서 처음 출범하는 만큼 만화·웹툰 산업의 발전을 위한 유의미한 논의와 의견수렴이 이루어지는 자리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전북제일신문  webmaster@jbjnews.com

<저작권자 © 전북제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북제일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