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임실군
임실군, 신기술 한우 접이식 보정틀 장치 보급한우인공수정, 예방접종 등 개체관리 작업 편의성, 농업인 안전사고 예방
   
▲ 임실군, 신기술 한우 접이식 보정틀 장치 보급

임실군이 지역 농업인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신기술이 접목된 한우 접이식 보정틀 장치를 보급한다.

한우 접이식 보정틀 장치는 한우 인공수정과 예방접종 등 개체 관리 시 작업 편리성을 높일 뿐 아니라 농업인 안전사고 예방에 효과적인 장치다.

이에 따라 군은 소 접이식 보정틀 장치를 관내 한우 축사에 보급해 시범운영에 들어갔다.

일반적으로 인공수정이나 예방접종을 할 때 스탄치온에 소 머리 부분만 보정해 작업하거나, 밧줄을 사용해 뿔을 보정한 후 암소를 고정하는 식으로 작업하는 농가가 대부분이다.

때문에 소의 뒷부분이 고정되지 않아 갑작스러운 행동으로부터 작업자들이 부상을 입는 경우가 빈번히 일어나는 실정이다.

이 같은 사고는 소와 작업자에게 상호 스트레스를 초래해 생산성 저하와 소득 감소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올해 시범사업으로 보급한 접이식 보정틀은 국립축산과학원에서 개발, 우사 칸막이에 부착해 접이식으로 되어 있어 필요시 펼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이는 별도의 공간을 차지하지 않고 개체 관리 시 장소를 이동할 필요가 없어 관리시간을 단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소의 몸을 전체적으로 보정해 인공수정과 예방접종, 발굽 관리 등을 안전하게 할 수 있고 정밀한 개체 관리가 가능해 번식률을 높이는 데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군은 축사에서 인공수정 등 작업을 할 때는 무엇보다도 작업자 스스로 주의를 기울여 빈번하게 일어나는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심 민 군수는“신기술을 도입함으로써 우수한 한우생산에 도움이 되고 농업인들의 안전사고 예방에 효과적일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가축 생산성 향상과 축산 농가의 소득증대를 위해 신기술 시범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 보급하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최경수 기자  samnamilbo@daum.net

<저작권자 © 전북제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경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